푸른여우의 세상 이야기/내가 본 세계

<퍼온글>가자사태와 한국의 군사문화 (박노자)

bluefox61 2014. 8. 6. 15:09

<퍼온글>
가자지구에 대한 이스라엘군의 무차별 공격을 참담한 심정으로 보고 있다. 민간인, 여성, 아이들에 대한 무자비한 도살을 응시만 하고 아무런 제지도 못 하는 우리 세계는, 문명의 가면을 쓴 최악의 야만 상태가 아닌가라는 생각만 계속 든다. 가자지구에서의 학살은 최악의 국가범죄인데, 국민국가와 국민국가 사이의 동맹으로 구성된 우리 세계에서는 최강의 ‘보스’ 미국의 동맹국 이스라엘의 덜미를 잡을 ‘국제적 경찰관’이라고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유의 국가범죄들이 횡행하는 세계에서는 국제법은 이미 휴지 조각이 됐고, 남은 것은 국제 수준의 ‘우리가 남이가’ 형의 조폭 논리다. 매일 100명 가까운 팔레스타인 민간인들이 도살을 당해도, 백악관은 “이스라엘의 자위권을 지지한다”고 하면서 이스라엘의 만행을 방관한다.

 

그런데 상상해보자. 만약 동맹국 이스라엘이 아닌 잠재적 적일 수도 있는 러시아나 중국이 예컨대 우크라이나나 신장지역 등지에서 이와 같은 학살극을 벌였다면 과연 미국의 반응은 이와 같았을까? 가자에 대한 공격이 ‘자위권’으로 합리화되는 반면 동부 우크라이나의 분리독립주의자들에 대한 러시아 쪽 지원이 경제제재로 대응해야 마땅할 ‘범죄’로 백악관 대변인에 의해서 규탄당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어떤 보편적인 기준도 더 이상 통하지 않고 열강 각축의 현장에서 힘과 ‘내 편, 네 편’ 논리만 통하는 세계는 위험천만한 곳이다. 특히 미·일·한 블록과 중·러·북 블록으로 양단돼 양쪽 군사력이 첨예하게 대치하는 한반도에서는 미국이 주도해온 국제법의 파괴는 잠재적으로 생명과 평화에 대한 위협을 가중시킨다. 가자에서의 학살을 보면서 참담한 심정과 함께 우리 자신들에 관한 공포감까지 느끼게 되는 한 가지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이밖에 가자에서의 참극이 우리와 무관하지 않은 이유는 바로 이스라엘 사회의 내부 결속 논리에 있다. 비록 일부의 이스라엘 유대인들이 가자에서의 참전을 거부하고 수천명이 모이는 평화집회를 조직하긴 하지만, 평화진영은 이스라엘 유대인 사회의 소수에 불과하다. 약 80~90%의 이스라엘 유대인들은 가자 학살을 지지하고, “하마스의 철저한 박멸”을 주문한다. 학살 와중에 이스라엘 군인들의 사망 소식이 잇따라 전해져도 달라지는 것은 없다. 온 사회가 전쟁 광풍으로 똘똘 뭉쳤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이스라엘에서의 “전시 국민 단결”이 절대적이다. 이 광풍의 기원은 어디에 있는가?

총으로 세워지고, 선주민인 팔레스타인 사람들과의 대치 속에서 살아온 이스라엘인 만큼, 군의 위상은-최근에 약간 약화됐어도-여전히 절대에 가깝다. 군은 사회의 ‘기본 조직’이며, 징병제 군에서의 복무는 ‘시민’을 만드는 통과의례다. 정부에 대한 비판은 난무해도 전쟁 중의 군대는 신성불가침하다. 거기에다 오랫동안 이루어져온 ‘하마스’에 대한 악마화의 효과도 만만치 않다. 이슬람주의 세력 지원을 통해 세속적 민족운동을 약화시키려는 이스라엘 첩보기구들이 스스로 하마스의 창립에 관여했음에도, 하마스의 힘의 근원이 종교적 광신보다 주민들에 대한 복지서비스 제공에 있음에도,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파괴할 의도도 그럴 만한 역량도 없음에도, 대다수 이스라엘 유대인들에게 하마스는 박멸해야 할 ‘테러조직’일 뿐이다.

 

<최근 한 호주신문에 실린 만평>

이스라엘의 전쟁 광풍은 극도로 군사화된 사회와 오리엔탈리즘적 아랍인 비하에서 비롯된 것이다. 평화를 이루려면 한 사회를 탈군사화해야 하고, 군인이 아닌 시민을 키워야 하고, 이웃나라 사람들에 대한 평등과 존경의 태도를 일찌감치 가르쳐야 한다.

이와 같은 악마화가 가능한 기본적인 이유는 아랍인에 대한 전체적인 인종주의적 배척 분위기 때문이다. 여론조사마다 약간 다르게 나오지만 대략 60~70%의 이스라엘 유대인들은 아랍인들이 “지능이 떨어지고 문화가 없다”는 등 “열등하다”고 확신하며, 약 70~75%는 유대인과 아랍인들이 같은 아파트에서 산다는 것을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광신적·후진적인 아랍인’의 왜곡된 이미지는 자칭 ‘선진국’ 이스라엘의 집단 정체성의 기반을 이룬다. 이와 같은 담론적 폭력은, 결국 오늘날의 학살극으로 이어진다.

 

 

군사화 정도로는 대한민국이 이스라엘을 능가한다. 우리 사회도 이웃나라들을 열등시하거나 악마화하는 등 평화준비보다 전쟁준비에 더 열중한다. 가자 학살의 참극이 우리에게 자성의 기회를 제공하기를 바랄 뿐이다.

이스라엘의 전쟁 광풍은 궁극적으로 극도로 군사화된 사회에서의 오리엔탈리즘적 아랍인 비하와 ‘적’에 대한 극단적 악마화의 분위기에서 가능해진 것이다. 한반도에서는 다행히도 아직까지 포성이 들리지 않는다. 그러나 포성이 들리지 않는 것은 전쟁의 부재지 평화의 도래는 아니다. 평화를 이루려면 한 사회를 탈군사화해야 하고, 어릴 때부터 군인이 아닌 시민을 키워야 하고, 그리고 이웃나라 사람들에 대한 평등하고 존경스러운 태도를 일찌감치 가르쳐야 한다.

 

이런 차원에서 우리의 현주소는 어디쯤일까?

군사화 정도로는 대한민국이 이스라엘을 능가한다. 종교 근본주의자(‘하레딤’) 등에게 병역특혜를 주는 이스라엘에서는 남성 병역면제율은 27%나 되지만, ‘예외 없는 징병제’의 나라 대한민국에서는 면제율이 2.4%에 불과하다. 이스라엘은 제한적으로나마 병역거부권을 인정하지만, 한국은 절대 인정하지 않는다. 이스라엘 교육 속의 배타적인 군사적 애국주의 이데올로기는 인권단체 등의 비판을 받아왔지만, 대한민국의 ‘나라사랑교육’은 과연 어떤가? 지난번에 서울 강동구의 한 초등학교에서 한 여학생이 ‘나라사랑교육’의 일환으로 군의 현역 소령이 보여준 ‘북한에서의 강제 낙태, 영아 살해’ 등 선혈이 낭자한 영상을 보다가 울음을 터뜨려 화제가 됐다. 현역 군인들에 의한 이와 같은 ‘북한 증오 교육’이 다수의 학교에서 버젓이 이루어져도 거의 비판의 목소리가 들리지 않는 것이 바로 대한민국이다. 비록 지금이야 포성이 들리지 않지만 이 정도로 군사화되고 북한이라는 타자에 대한 증오가 ‘상식화’된 나라가 언젠가 잔혹한 전쟁에 휘말린다면, 과연 이를 제지할 만한 세력이 이스라엘 이상으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겠는가?

 

늘 폭력, 폭언, 사고가 끊이지 않는 군은 또 다른 총기난사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언론으로부터 뭇매를 맞는다. 한국의 군대는 이처럼 더 이상 성역이 아니다. 하지만 보수주의적 관념 탓에 “우리를 먹여 살리고 있다”는 재벌들의 대외 진출, 즉 외국에서의 자원 약탈에의 참여는 거의 여론 비판의 대상에 오르지 않는다. 비정규직 양산에 앞장서고, 골목상권까지 침탈해 영세민들의 줄도산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재벌들은 실제로 다수 한국인의 실익에 적대적일 뿐이지만, 그들의 모든 대외적 행각들은 모두 ‘국익’ 차원에서 합리화되는 것이 우리 사회다. 예컨대 최근 대우인터내셔널의 미얀마 가스전 개발이 수많은 인권, 환경 문제를 수반했음에도 한국 언론에서는 한번도 비판적 검토를 시도한 적조차 없었다. 만약 언젠가 유전과 가스전이 많은, 또 어떤 새로운 이라크를 미국이 공격하기로 마음먹어 한국군에게 파병을 요구하면 과연 ‘국익’, 즉 한국 업체들의 외국 자원 약탈을 우선시하는 자본의 이데올로기가 파병 반대 여론을 다시 한번 잠재우지 않을까 걱정이다.

박노자 노르웨이 오슬로대 교수·한국학

 

이스라엘 주류의 반아랍 인종주의에 국제적 비판이 쇄도하고 유럽국가들마저도 하마스 악마화에 회의적이다. 그렇다면 대한민국은 자국과 다른 나라들을 차별하지 않고 공평하게 취급하는 그런 세계관을 가르치는가? 중국이나 러시아에 한국 재벌들의 엄청난 경제적 이익이 걸려 있어 그들에 대한 노골적 비난을 한국 언론들이 삼가지만, 늘 ‘시장’이나 ‘투자처’, 아니면 ‘자연자원의 보고’로서, 즉 이용 대상으로서 다룰 뿐 그 주민에 대한 친근감을 키우려 하지 않는다. 그리고 은근슬쩍 ‘우리 자유민주주의’가 저들의 ‘후진적 독재’보다 우월하다는 자만감을 내비치고 있다. 중국과 러시아에 대해선 자제라도 하지만 위의 ‘나라사랑교육’ 경우에서 봤듯이 북한에 대한 악마화는 이스라엘의 하마스 악마화보다 더 철저하다. 모든 북한인을 ‘세뇌를 당한 김일성교의 광신도’로 그리려는 보수적 매체들은 결국 차후의 남북한 사이의 유혈충돌을 위한 토양을 부지런히 만드는 셈이다.

 

범죄국가 이스라엘과 다르지 않게 극도로 군사화된 우리 사회도 국가의 중추 집단(즉, 재벌)의 부당한 대외 행위를 ‘국익’ 이름으로 합리화하려는 경향이 강하고, 이웃나라들을 열등시하거나 악마화하는 등 평화준비보다 전쟁준비에 더 열중한다. 우리도 이웃들을 이해하고 연대하려는 열의가, ‘국익’이라는 이름의 국가·자본 이기주의를 극복하려는 의지가 박약하다. 가자 학살의 참극이 우리에게 자성의 기회를 제공하기를 바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