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여우의 세상 이야기/내가 본 세계

영국 경제, 성장세로 ...

bluefox61 2013. 11. 6. 13:38

 

 더블딥(이중 경기침체)에 시달렸던 영국 경제 성장률이  '유럽 경제의 기관차' 독일을 제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유럽위원회(EC)는  5일 발표한 반기경제전망보고서에서 올해와 내년 영국 경제성장률이 독일을 앞설 것으로 예상했다. 보고서는 올해 영국 국내총생산(GDP)성장률이 1.3%, 내년에는 2.2%,2015년은 2.4%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5월 당시 올해와 내년 성장률 전망치는 각각 0.6%, 1.7%였다. 반면 독일의 올해 성장률은 영국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0.5%로 예상됐고, 내년 성장률도 1.7%에 머물 것으로 보고서는 전망했다.
 시장조사기관 마킷이 5일 내놓은 구매관리자지수(PMI)도 영국 경제의 뚜렷한 회복세를 반증했다. 마킷은 영국의 10월 서비스업 PMI가 62.5를 기록해 전달의 60.5를 크게 넘어섰다고 밝혔다. 지수가 50을 넘으면 경기가 확장된다는 의미이다. 서비스업 PMI  62.5는 1997년 5월 이후 무려 16년만에 가장 높은 수치이다. 앞서 지난 1일 마킷은 영국의 10월 제조업 PMI를 56.0으로 발표했고, 뒤이어 4일 건설업 PMI를 59.4로 밝혔다.
 지난해 4분기 -0.3%를 기록했던 영국 경제는 올해 1분기 성장률이 0.3%로 반등한 후 2분기 0.7%, 3분기 0.8%로 꾸준한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UK기업신뢰모니터가 4일 내놓은 올해 4분기 영국 경제 성장률은 1.3%이다. 잉글랜드 웨일즈 회계연구소(ICAEW)의 마이클 아이자 대표는 5일 텔레그래프와 인터뷰에서 " 성장률 전망치가 맞다면, 영국은 내년에 서구에서 가장 높은 경제성장을 기록하는 국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데이비드 캐머런 정부는 경제회복의 비결로 강력한 긴축정책과 법인세 인하 등 감세, 경제구조개혁 등을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투자와 수출 부문의 회복세가 아직 약하다는 점때문에 정부가 긴축보다는 '성장의 질'을 높이는데 주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가디언지는 5일 서비스업만 호황을 보이는 등 경제부문간 불균형이 크고 기업투자와 무역수지가 저조하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영국은행(BOE)의 통화완화정책에 힘입어 당분간 영국 경제가 상승세를 이어갈 수는 있지만 곧 한계에 부딪힐 것으로 분석하기도 했다. 

 

 "유로존 경제가 터닝포인트에 이르렀다는 신호가 늘어나고 있다. 재정강화와 구조개혁이 (유럽경제)회복을 위한 기반을 만들어냈다. 하지만 승리를 선언하기엔 너무 이르다. 실업률이 용납하기 어려울 정도로 너무나 높다."
 올리 렌 유럽연합(EU) 경제 ·통화 담당 집행위원은 5일 성명에서 올 여름부터 유로존이 기나긴 침체의 터널을 벗어나기는 했지만, 아직은 견고한 경제회복세로 보기는 어렵다는 점을 분명히했다.
 EU 집행위는 이날  보고서에서 유로존의 내년 국내총생산(GDP)성장률을 당초 1.2%에서 1.1%로 하향조정했다. 2015년에는 1.7%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남유럽 위기국가인 이탈리아, 스페인, 그리스, 포르투갈도  올해 마이너스 성장에서 내년에는 소폭의 플러스 성장으로 돌아설 것으로 전망됐다. 올해 유로존 성장률  전망치는 지난 5월 발표했던 -0.4%를 그대로 유지했다. 내년 유로존 실업률 전망치는 12.1%에서 12.2%로 상향조정해, 유로존 최대 현안이 실업해소란 점을 다시한번 확인했다.
 특히 보고서는 프랑스와 스페인이 EU의 재정안정 기준을 충족하는데 실패할 것으로 내다봤다. 프랑스의 내년 재정적자는  GDP대비 3.8%, 2015년 3.7%를 기록해 기준치인 3%를 넘어설 전망이다. 스페인 역시 내년 5.9%,2015년 6.6%로 EU기준을 맞추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프랑스의 내년 성장률을 당초 1.1%에서 0.9% 로 하향조정하고, 스페인의 내년 성장률 역시 0.9%에서 0.5%로 끌어내리는 등 두 나라의 경제상황에 우려를 나타냈다.
 가디언, 텔레그래프 등은 EU 집행위가 이처럼 유로존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조정하면서 7일 열릴 유럽중앙은행(ECB) 통화정책회의에서 금리 인하가 발표될 가능성을 제기했다.
 한편 보고서는 독일과 다른 EU 회원국 간 무역격차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다. 앞서 미국 재무부가 독일의 수출주도형 성장모델이 유로존 지역의 불황을 심화시키고 있다고 비판한 것과 같은 입장을 취한 셈이다. 독일이 내수소비를 줄이고 다른 유로존 국가들은 무역수지 균형을 달성하기 위해 수입을 줄이며 내수가 위축되면서 디플레이션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는게 미국과 EU의 시각이다. EU 집행위는 보고서에서 독일과 다른 회원국들 간 무역격차가 올해 GDP 대비 7%, 내년 6.6%, 2015년 6.4%로 다소 줄어들 것으로 내다보면서도 '관용할 수있는 수준'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 독일이 모종의 변화를 취하지 않을 경우 EU차원의 대응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