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여우의 세상 이야기/내가 본 세계

미셸 우엘벡의 6번째 소설 ...반이슬람주의 논쟁 가열

bluefox61 2015. 1. 7. 13:44

 유럽 각국에서 이슬람공포증(이슬라모포비아)과 인종주의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오는 2022년 프랑스에서 이슬람 정권이 출범하는 가상 상황을 소재로 한 한 편의 소설 때문에 전 유럽이 술렁이고 있다. 7일 이 소설의 시판을 앞두고 프랑스는 물론 영국,독일 등 유럽 주요언론들은 관련기사들을 연일 쏟아내고 있다. 좌파계열의 일간지 리베라시옹은 무려 7페이지에 걸친 특집기사를 마련했을 정도이다. 5일에는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이 인터뷰에서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책이니만큼 나도 한 번 읽어볼 생각"이라고 밝히기까지 했다.

 

 


 문제의 소설은 프랑스 문단의 수퍼스타로 꼽히는 미셸 우엘벡(56·사진)의 여섯번째 소설 ‘복종(Soumission)’. 우엘벡은 프랑스 최고 영예의 문학상인 공쿠르 상을 수상한 작가로, ‘소립자’‘플랫폼’‘지도와 영토’ 등 지금까지 그가 발표한 소설 5편이 모두 한국어로 번역출간됐을만큼 국내에서도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복종’의 시간적 배경인 2022년은 프랑스에서 대통령 선거가 치러지는 해이다. 1차투표에서 집권 사회당은 물론 제1 야당인 중도우파 국민운동연합(UMP)후보가 탈락하고, 극우 국민전선(FN)의 마린 르펜과 프랑스 최초의 이슬람정당인 ‘무슬림형제당’의 무함마드 벤 아베스가 결선투표에 진출하는  대이변이 벌어진다. 극우정권이 등장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을 느낀 유권자들은 결선투표에서 세련된 이미지의 온건 이슬람주의자인 아베스에게 몰표를 안겨 준다. 프랑스는 물론 유럽 최초의 이슬람 정권과 무슬림 대통령의 탄생은 예상보다 많은 정치,사회,문화적 변화의 바람을 몰고 온다. 소르본대의 교명이 파리소르본이슬람대로 바뀌는가하면 무슬림 개종자가 급증하고,표현의 자유가 억압되며,일부다처제가 공공연하게 부활하는 것.그런가하면,여성의 사회진출이 감소하면서 남성들의 일자리가 많아져 실업률이 줄어드는 ‘긍정적’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소설의 주인공이자 화자인 44세 대학교수 프랑수아는 몸담고 있던 대학이 이슬람교 기관으로 바뀌면서 실직자 신세가 되지만, 학교 측으로부터 예전보다 다소 낮아진 연봉조건을 받아들이고 개종하면 부인 3명을 둘 수있도록 해주겠다는 제안을 받고 이슬람 신자가 된다.
 ‘복종’은 우엘벡의 작품답게 신랄한 위트와 기발한 발상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리베라시옹의 문학담당 기자인 필립 랑송은 지난 2일자 평론에서 ‘복종’을 ‘상당히 코믹한 작품’으로 평가하면서 " 토론을 불러일으키는 것이야말로 좋은 소설가의 사회적 미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로랑 조프렝 편집국장은 이날 7페이지에 걸쳐 ‘복종’관련 기사를 배치한 이유를 밝히는 글에서 "7일은 프랑스 정통문학에 극우주의가 회귀한 날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면서 " ‘복종’은 국민전선의 (극우,반유럽연합,반이민) 이념을 고상하게 포장해주는 작품일 뿐"이라고 맹비난했다. 영국 옥스포드대의 저명한 이슬람 학자인 타리크 라마르 교수는 5일 라디오프랑스인터내셔널과의 인터뷰에서 우엘벡을 "(이슬람)공포증과 문명화된 인종주의를 조장하는 선동자"로 비판하면서,‘복종’을 "복음주의와 아메리칸시오니즘의 망상과 맥을 같이하는 작품"으로 칭했다. 반면 프랑스한림원의 멤버인 저명한 철학자  알랭 핀키엘크라우트는 "우엘벡이야말로 ‘정치적 올바름’에 협박당하지 않은 작가"라고 지지를 선언했다.
 ‘복종’이 근래보기 드믈게 뜨거운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이유는 우엘벡이 워낙 유명한 작가란 점도 있지만, 프랑스 등 유럽 각국의 일반국민들이 느끼는 이슬람에 대한 두려움을 정확하게 건드렸기 때문이다. 독일 드레스덴에서 매주 월요일마다 열리는 반이슬람시위와 프랑스 국민전선의 성장, 영국 반이민정당 영국독립당의 승승장구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한편 우엘벡은 6일자 주간지 옵세르바퇴르와의 인터뷰에서 "오늘날 무신론, 세속주의, 공화국은 죽었다" 며 "강력한 종교의 부활을 부인하기 어려운 시대"라고 말했다. "코란을 읽어보니 생각보다 괜찮아 다시 읽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앞서 파리리뷰와의 인터뷰에서는 " 극우주의를 도발하려는 의도는 없다"며 " 다만 역사의 진화과정을 가속,응축했을 뿐"이라고 말했다.특히 프랑스 정치에서 철저히 소외당해온 이슬람신자들이 정당을 만드는 것은 충분히 현실성있는 가설이란 것이다.우엘벡은 과거에 "이슬람은 가장 멍청한 종교"라고 말했다가 반이슬람주의자로 비판받은 적이 있다. 

독일사회가 ‘이슬람화’ 또는 ‘이슬람공포증(이슬라모포비아)’을 둘러싼 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dpa 통신 등은 5일 동부지역 중심도시 드레스덴에서 열린 반이슬람시위에 약 1만 8000명이 참여, 지난해 10월 처음 시작된 이후 최대 인파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이같은 참가자 규모는 역대 최대였던 지난해 12월 22일의 1만7500명을 뛰어넘은 것이다. 지난 1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대국민 신년사에서 " 우파 극단주의, 외국인에 대한 적대감, 반유대주의는 우리 사회 그 어떤 곳에서도 허용돼서는 안된다"며 자제를 호소했지만 오히려 참가자 규모와 열기는 더 뜨거워졌다고 통신은 지적했다.
 드레스덴의 반이슬람시위 주최세력은 ‘유럽의 이슬람화에 반대하는 애국적 유럽인들(PEGIDA)’이란 이름의 단체. 이 단체는 독일은 물론 유럽이 이슬람 인구증가로 인해 고유의 전통과 문화를 잃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첫 시위 때에는 참가자 숫자가  300~400명에 불과했지만, 요즘은 드레스덴은 물론 인근 도시에서도 사람들이 몰려오면서 갈수록 규모가 커지며 월요시위로 정례화됐다.  
 최근 독일에서는 경제에 대한 불안감과 테러공포로 인해 이슬람권 출신 이민자 및 망명자에 대한 반감이 고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시리아 내전이 장기화되면서 지난해에만 중동지역에서 무려 20만 명의 난민이 유입되면서 관대한 난민정책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독일내 이슬람 인구는 약 400만 명(총인구의 약 5%)로, 인접국 터키 출신이 가장 많다. 최근 여론조사에서는 응답자의 절반에 가까운 49%가 반이슬람 시위를 벌이는 이유를 이해한다고 답했고, 59%가 중동지역 난민의 유입규모가 지나치게 많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지난 2010년에는 사회민주당 당원이자 중앙은행(분데스방크)이사인 틸로 사라진이 ‘자신의 모습으로부터 멀어져가고 있는 독일:우리는 어떻게 조국을 위험에 빠뜨렸나’란 책을 발표해 뜨거운 논란과 반향을 일으키기도 했다. 정계안팎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 큰 인기를 끈 이유에 대해 당시 독일 언론들은 유럽의 이슬람화에 대한 두려움을 시의적절하게 반영하기 때문이란 분석을 쏟아냈었다.
 한편 5일 드레스덴은 물론 베를린, 슈투트가르트, 쾰른에서는 반이슬람 시위에 대항하는 대규모 맞불 시위가 열렸다. 쾰른의 상징인 대성당과 베를린의 브란덴부르크 문 앞에서 시위 참사자들은 반이슬람주의를 인종주의로 비난하면서 관용과 공존을 촉구했다. 베를린 시위에는 하이코 마스 법무장관이 참석했고, 외교부는 트위터 계정을 통해 반이슬람시위에 대한 반대입장을 나타냈다.